• LOG IN
  • JOIN
  • SITE MAP
  • SHU HOME
학과안내
학과소개
연혁
교수안내
동아리소개
학사안내
교육과정
교과목
수업(강의)자료
시간표
취업·진로
취업정보
졸업후진로
커뮤니티
공지사항
문의게시판
관련사이트

삼육보건대학교 로고

아동보육과

교과목

전공

과목 학습내용
가족복지론
(Social Work with Families)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하여 고찰한다.
가족생활교육
(Family LIfe Education)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실제 프로그램을 접함으로써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전문 적 소양을 쌓고,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 및 프로그램 구성과 평가에 대하여 학습한다.
놀이지도
(Pla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놀이의 개념과 의의 및 놀이의 본질, 놀이이론 및 놀이연구와 연구동향,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 놀이지도 방법과 놀이 활동 및 환경구성의 실제적인 면을 다룸으로써 보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보육과정
(Childcare curriculum)
보육과정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시켜 교육과정의 구성원리 및 실제에 관한 이론을 알게 하며, 영유아보육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내용을 연구하고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실제적인 경험을 함으로써 후에 현장에서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보육교사인성론
(Childcare Teacher Personality Education)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 실제 담당 보육실 운영에 필요한 주요 요소와 특성을 이해하 고, 문제 상황 대처방법 및 보육교사 역량개발에 대해 알아본다.
보육실무Ⅰ,Ⅱ,Ⅲ,Ⅳ
(Child care PracticeⅠ,Ⅱ,Ⅲ,Ⅳ)
보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사회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산학협력 기관과 협력하여 현장 중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은 물론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 등 취업 후 필요 되는 전반적인 실무적 인 내용을 교육한다.
보육실습
(Practicum in Child care)
영유아보육법에 근거한 4주간의 실습을 통하여 이론과 실제를 접목시키도록 한다.
보육정책론
(Child Care Policy)
보육정책의 개념 및 이념, 아동발달에 따른 보육정책과 보육시설 유형에 따른 보육정책의 형성과정 및 평가, 보육관련법의 체계와 특성 분석을 통한 개선 방안을 학습한다.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child care & Education)
보육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보육 전반에 대한 통찰적 시각을 갖도록 한다.
보육현장학습
(Child care Field study)
보육현장학습을 통하여 교실수업과 다른 특별한 방법과 수업절차로 진행되며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수업이 실시되는 점에서 졸업 후 보육현장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부모교육론
(Parents Education)
사회의 변화에 맞춰 부모는 어떻게 변화해 가야 하는지, 또한 그들의 역할은 무엇인지를 제시하여 부모를 둘러싸고 있는 가족관계, 부모의 역할 및 아버지의 역할, 자녀들의 정신건강과 문제행동, 장 애아를 위한 부모교육에 대한 내용들을 학습한다.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에 관한 일반적이고 개론적인 지식을 정리하고, 사회복지의 구성 및 접근방법에 대한 총론적 이해를 하도록 한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영유아 건강의 중요성 및 결정요소, 영유아의 발달단계별 건강증진 방법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건 강관리, 어린이집에서의 건강교육, 질병관리 및 응급처치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과학지도
(Science for Young Children)
아동과학지도의 개념 및 기초 이론, 영유아의 탐색 및 과학 능력 발달을 살펴보고, 어린이집 표준보 육과정과 아동수학지도 내용, 교수학습방법, 아동수학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Child Observation & Behavioral Research)
정확하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아동을 관찰하고 연구하기 위해 필요한 개념, 원리, 기술 등을 학습한다.
아동권리와 복지
(Children’s Rights and Welfare)
아동복지와 권리의 개념, 발달과정과 부모의 역할 등 아동복지의 제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아동복 지와 권리의 제반 서비스 내용을 학습한다.
아동동작
(Movement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아동동작의 개념 및 유형,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특성과 동작교육, 동작교 육과정의 구성과 운영, 아동동작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문학교육
(Education for the children’s Literature)
영유아 지도에 있어 언어활동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아동문학 활동에 다양한 접근을 통하여 영 유아의 언어활동을 확장시키는 기술을 얻게 될 것이다.
아동미술
(Art of Children)
아동미술의 역사와 개념, 기본 이론 및 영유아의 연령별 미술발달 단계를 분석하고, 아동미술의 교 육 내용과 교수학습방법, 아동미술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
아동발달
(Child Developmnet)
아동발달의 기본적인 이론과 아동기 발달 순서에 대해 배우고, 아동발달 전반에 대한 올바른 이해 와 실제적인 교육의 시사점을 제공한다.
아동영양학
(Children’s nutrition)
영유아기 영양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영유아기 발달특성에 맞는 영양공급을 위한 이론지식과 실 무지식을 습득함으로써 가정 및 보육기관, 유아교육기관, 학교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영양을 지도 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아동수학지도
(Child Mathematics Education)
영유아 수학교육의 동향과 수학교육을 위한 교육-학습방법, 보육과정에 기초한 수학교육의 실제를 학습한다.
아동안전관리
(Child Safety Management)
아동의 발달특성에 맞는 안전교육 방법과 어린이집의 안전한 환경관리 및 구체적인 안전교육에 대해 학습한다.
아동음악
(Infant Recreation Leaders)
영유아기 음악성 발달과 음악활동을 위한 흥미영역 구성, 영유아 발달에 맞는 실제적 음악지도 방법을 학습한다.
어린이집 창업과 운영
(Nursery Foundation & Manage)
어린이집 운영을 위한 자격·운영기준 등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교육한다,
언어지도
(Language Guidance)
언어습득이론과 언어교육접근법, 영유아의 연령별 언어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언어지도의 목표와 내용, 영역별 지도 및 평가 방법과 평가 활용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영유아교수방법론
(Child Teaching Methodology)
개별 영유아의 요구, 흥미, 연령과 발달 등 많은 요소들을 토대로 영유아 교수의 적합한 방법을 찾도록 한다.
영유아발달
(Child Development)
영유아발달의 주요 이론 및 과학적 연구방법을 소개하며, 영유아기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 서 등 각 발달영역에서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를 기초로 보육현장에서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 원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평가
(Early Childhood 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보육 교육현장의 일과 운영 과정에서 교사가 직접 개발하고 실행하는 프로그램은 물론. 특정 주제 에 대해 어떤 이론이나 입장에 근거하여 개발하는 영유아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과정을 학습한다.
유아레크리에이션
(Infant Recreation Leaders)
보육교사들이 현장에서 바로 적용 할 수 있는 주의집중 게임, 분위기 조성 게임, 팀워크 게임 등을 학습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관하여 태아기로부터 노령기까지 심리학적, 사회학적, 문화인류학적 측면에 서 고찰하여 사회부적응 및 사회문제를 파악하는 방법의 과학적인 근거를 발견하고 개발한다.
자원봉사론
(Volunteer Management)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함으로써 자원봉사자로서의 자질에 대해 학습한다.
정신건강론
(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장애 판정기준을 배우고,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한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 등에 대해 학습한다.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 Practice)
지역사회를 단위로 하여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고 자원의 동원 및 조직 방법과 지역사회 내의 문제 와 욕구의 해결을 위한 방법을 검토한다.